2025 설날 기차표 예매 놓쳤을 때 , KTX SRT 취소표 꿀팁

2025년 설날 명절이 다가오고 있어요. 많은 분들이 여행도 가시겠지만 가족과 시간을 보내러 고향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으시리라고 봐요. 자가용을 몰고 가는 분들보다는 아무래도 기차 예매를 기다리는 분들이 더 많으시겠죠? 그래서 오늘은 올해 설날 기차표 예매와 많은 서울-부산을 왕복하며 기차를 예매하는 꿀팁을 드려볼게요.

<< 설날 KTX / SRT 기차표 사전 예매 일정과 예매 방법 >>
2025년 설날 KTX와 SRT 사전 예약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KTX 사전 예약
- 경로,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대상 사전 우선 예매
1월 6일(월) 오전 9시 ~ 오후 3시 :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중부내륙, 경북, 동해선
1월 7일(화) 오전 9시 ~ 오후 3시 :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서해, 경춘선
-일반인 대상 사전 예매
1월 8일(수) 오전 7시 ~ 오후 1시 :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중부내륙, 경북, 동해선
1월 9일(목) 오전 7시 ~ 오후 1시 :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서해, 경춘선
KTX 예약 방법
- 코레일 홈페이지 또는 레츠코레일 앱을 통해 예매 가능
https://www.letskorail.com/ebizprd/prdMain.do
레츠코레일 LetsKorail
한국철도공사, 레츠코레일, 승차권 예매, 기차여행상품, 운행정보 안내
www.letskorail.com
2. SRT 사전 예약
- 경로,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대상 사전 우선 예매
1월 13일(월) 오전 9시 ~ 오후 3시 : 경부, 경전, 동해선
1월 14일(화) 오전 9시 ~ 오후 3시 : 호남, 전라선
- 일반인 대상 사전 예매
1월 15일(수) 오전 7시 ~ 오후 1시 : 경부, 경전, 동해선
1월 16일(목) 오전 7시 ~ 오후 1시 : 호남, 전라선
SRT 예약 방법
- SRT 홈페이지 또는 SRT 앱을 통해 예매 가능
https://etk.srail.kr/startsrt.html
명절 승차권 예약 - SR
etk.srail.kr
<< 사전 예약 예매 놓쳤을 때! Tip >>
실질적으로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예매 일정을 놓치고 부랴부랴 찾아보고 계신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서울 - 부산을 수십 번을 왔다 갔다 하면서 한 번도 기차를 못 타본 적은 없어요. 물론 원하는 시간대에는 못 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SRT보다는 KTX 예매 팁에 중점 되어 있습니다!
1. 예약 대기 기능
코레일 / SRT 앱에서 예약 대기를 활용하면 취소된 좌석이 생겼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입석
좌석 예매가 어렵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입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객차 연결부, 통로 쪽에 접이식 의자가 설치되어 있는 곳들도 있고 지정된 입석 객차에 중간중간 비어있는 자리에 앉아서 가는 방법도 있으나 언제 본자리 예매자가 승차할지 알 수 없어서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3. 환승 또는 분할 예약
중간 경유지에서 다른 시간대의 열차로 환승해서 가는 방법도 있으나 열차를 이동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간혹 입석+좌석 / 좌석+입석으로 자리가 있는 승차장까지는 앉아서 가고 이후는 입석으로 갈 수 있는 표들도 나오니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취소표를 노리자! ! ★ ! ★ ! ★ ! 추천 ! ★ ! ★ !★!
예약 시간에 대기 정말 많이 해봤습니다. 일찍 일어나서 대기만 몇시간 기다리다가 허탕 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취소표는 무조건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저희가 설날이 될 때까지 취소표가 나오길 몇 줄을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취소표는 대부분 당일에 가장 많이 나온다는 점을 알고 있다면 좀 더 마음 편하게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취소표도 당일에는 경쟁이 심할 수 있으나 가장 좋은 빨리 취소표를 얻는 방법은 기차역에 무인발권기에서 검색하여 찾는 것입니다. 새로고침을 하더라도 모바일 앱으로 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더 빠르게 가장 빠른 기차표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차역에 서서 기다리는 건 힘든 일이니 KTX를 예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코레일 앱에서 조금 더 쉽게 기차표를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아래 예시는 출발 당일 취소표를 구한다는 가정 하에 보여드립니다.



먼저 코레일 어플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추가로 결제 카드를 미리 등록하거나 준비해두세요.
승차권 예매 화면에서 노란색 토끼를 따라서 [간편 구매] - [등록] - [등록] 을 선택합니다.



간편구매 정보 등록에서 [별칭]은 원하는 대로 입력합니다.
[열차종류]를 선택하고 [객실등급]도 원하신다면 변경하고 [출발역]과 [도착역]을 올바르게 입력합니다.
중요한 [출발요일]과 [출발시간]을 선택합니다. (출발 날짜 선택은 없습니다.)
외 인원을 선택하는데 인원이 많을수록 취소표 예매가 어려우니 가능하다면 자리 떨어져 있더라도 따로 잡으시고, 보호자가 필요한 어린이나 경로인, 장애인이 있는 경우만 인원을 추가해 주세요. 이 또한도 보호자가 여러 명이라면 나눠서 예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간편 구매 정보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저장] 후 다시 처음 예매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처음에는 안 보였던 간편 구매 옆에 화살표가 생겼다면 잘 등록이 된 것이니 다시 [간편구매]를 선택합니다.



간편구매 목록이 생성되어서 등록한 [부산행(예시)]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고 [간편 구매]를 누르고 작은 창이 떴을 때 [네]를 누르면 바로 임의로 자리를 찾아 예약이 진행이 된답니다. 예약만 된 것이니 결제까지 완료하여야 완전히 예매가 된 것입니다.


추가사항으로 간편 구매 설정 후 기본 승차권 예매 사항을 변경하면 간편구매를 눌렀을 때 변경한 사항이 반영이 된답니다.
예를 들어 왼쪽 사진과 같이 간편구매 설정과 똑같이 두고 [인원선택]에서 인원만 2명으로 변경하고 [간편 구매]를 누르는 경우, 오른쪽 사진과 같이 자동으로 변경된 인원 설정대로(5호차 30 자리 외 1석으로 총 2명) 예약이 진행이 됩니다. 확인 후 [다음]을 눌러 결제를 끝까지 진행하면 예매가 완료됩니다.
2025년 설 명절 아주 긴 연휴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기차표 예매에 성공해서 자잘 스트레스 모두 날려버리시고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올해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