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5 설날 기차표 예매 놓쳤을 때 , KTX SRT 취소표 꿀팁

ㄱ냥 2025. 1. 14. 22:41

 

 2025년 설날 명절이 다가오고 있어요. 많은 분들이 여행도 가시겠지만 가족과 시간을 보내러 고향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으시리라고 봐요. 자가용을 몰고 가는 분들보다는 아무래도 기차 예매를 기다리는 분들이 더 많으시겠죠? 그래서 오늘은 올해 설날 기차표 예매와 많은 서울-부산을 왕복하며 기차를 예매하는 꿀팁을 드려볼게요.

 

 


 


<< 설날 KTX / SRT 기차표 사전 예매 일정과 예매 방법 >>

2025년 설날 KTX와 SRT 사전 예약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KTX 사전 예약

- 경로,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대상 사전 우선 예매

1월 6일(월) 오전 9시 ~ 오후 3시 :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중부내륙, 경북, 동해선

1월 7일(화) 오전 9시 ~ 오후 3시 :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서해, 경춘선

-일반인 대상 사전 예매

1월 8일(수) 오전 7시 ~ 오후 1시 :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중부내륙, 경북, 동해선

1월 9일(목) 오전 7시 ~ 오후 1시 :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서해, 경춘선

 

KTX 예약 방법

- 코레일 홈페이지 또는 레츠코레일 앱을 통해 예매 가능

https://www.letskorail.com/ebizprd/prdMain.do

 

레츠코레일 LetsKorail

한국철도공사, 레츠코레일, 승차권 예매, 기차여행상품, 운행정보 안내

www.letskorail.com

 

 

2. SRT 사전 예약

- 경로,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대상 사전 우선 예매

1월 13일(월) 오전 9시 ~ 오후 3시 : 경부, 경전, 동해선

1월 14일(화) 오전 9시 ~ 오후 3시 : 호남, 전라선

- 일반인 대상 사전 예매

1월 15일(수) 오전 7시 ~ 오후 1시 : 경부, 경전, 동해선

1월 16일(목) 오전 7시 ~ 오후 1시 : 호남, 전라선

 

SRT 예약 방법

- SRT 홈페이지 또는 SRT 앱을 통해 예매 가능

https://etk.srail.kr/startsrt.html

 

명절 승차권 예약 - SR

 

etk.srail.kr

 


 

 

<< 사전 예약 예매 놓쳤을 때! Tip >>

 실질적으로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예매 일정을 놓치고 부랴부랴 찾아보고 계신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서울 - 부산을 수십 번을 왔다 갔다 하면서 한 번도 기차를 못 타본 적은 없어요. 물론 원하는 시간대에는 못 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SRT보다는 KTX 예매 팁에 중점 되어 있습니다!

 

1. 예약 대기 기능

 코레일 / SRT 앱에서 예약 대기를 활용하면 취소된 좌석이 생겼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입석

 좌석 예매가 어렵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입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객차 연결부, 통로 쪽에 접이식 의자가 설치되어 있는 곳들도 있고 지정된 입석 객차에 중간중간 비어있는 자리에 앉아서 가는 방법도 있으나 언제 본자리 예매자가 승차할지 알 수 없어서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3. 환승 또는 분할 예약

 중간 경유지에서 다른 시간대의 열차로 환승해서 가는 방법도 있으나 열차를 이동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간혹 입석+좌석 / 좌석+입석으로 자리가 있는 승차장까지는 앉아서 가고 이후는 입석으로 갈 수 있는 표들도 나오니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취소표를 노리자! ! ! ! ! 추천 ! ! !★!

 예약 시간에 대기 정말 많이 해봤습니다. 일찍 일어나서 대기만 몇시간 기다리다가 허탕 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취소표는 무조건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저희가 설날이 될 때까지 취소표가 나오길 몇 줄을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취소표는 대부분 당일에 가장 많이 나온다는 점을 알고 있다면 좀 더 마음 편하게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취소표도 당일에는 경쟁이 심할 수 있으나 가장 좋은 빨리 취소표를 얻는 방법은 기차역에 무인발권기에서 검색하여 찾는 것입니다. 새로고침을 하더라도 모바일 앱으로 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더 빠르게 가장 빠른 기차표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차역에 서서 기다리는 건 힘든 일이니 KTX를 예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코레일 앱에서 조금 더 쉽게 기차표를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아래 예시는 출발 당일 취소표를 구한다는 가정 하에 보여드립니다.

순서 -> -> ->

  먼저 코레일 어플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추가로 결제 카드를 미리 등록하거나 준비해두세요.

 승차권 예매 화면에서 노란색 토끼를 따라서 [간편 구매] - [등록] - [등록] 을 선택합니다.

 

 

 

순서 -> -> ->

  간편구매 정보 등록에서 [별칭]은 원하는 대로 입력합니다.

 [열차종류]를 선택하고 [객실등급]도 원하신다면 변경하고 [출발역]과 [도착역]을 올바르게 입력합니다.

중요한 [출발요일]과 [출발시간]을 선택합니다. (출발 날짜 선택은 없습니다.)

 외 인원을 선택하는데 인원이 많을수록 취소표 예매가 어려우니 가능하다면 자리 떨어져 있더라도 따로 잡으시고, 보호자가 필요한 어린이나 경로인, 장애인이 있는 경우만 인원을 추가해 주세요. 이 또한도 보호자가 여러 명이라면 나눠서 예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간편 구매 정보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저장] 후 다시 처음 예매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처음에는 안 보였던 간편 구매 옆에 화살표가 생겼다면 잘 등록이 된 것이니 다시 [간편구매]를 선택합니다.

 

 

순서 -> -> ->

 간편구매 목록이 생성되어서 등록한 [부산행(예시)]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고 [간편 구매]를 누르고 작은 창이 떴을 때 [네]를 누르면 바로 임의로 자리를 찾아 예약이 진행이 된답니다. 예약만 된 것이니 결제까지 완료하여야 완전히 예매가 된 것입니다.

 

 

 

 추가사항으로 간편 구매 설정 후 기본 승차권 예매 사항을 변경하면 간편구매를 눌렀을 때 변경한 사항이 반영이 된답니다.

예를 들어 왼쪽 사진과 같이 간편구매 설정과 똑같이 두고 [인원선택]에서 인원만 2명으로 변경하고 [간편 구매]를 누르는 경우, 오른쪽 사진과 같이 자동으로 변경된 인원 설정대로(5호차 30 자리 외 1석으로 총 2명) 예약이 진행이 됩니다. 확인 후 [다음]을 눌러 결제를 끝까지 진행하면 예매가 완료됩니다.

 

 


2025년 설 명절 아주 긴 연휴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기차표 예매에 성공해서 자잘 스트레스 모두 날려버리시고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올해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